『나눔 누리』특수교육대상학생들과 통합학급 협력도우미들의 또래모임
운영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통합학급에서 협력도우미를 통해 또래친구들과 같이 생활함으로써 사회적응력 신장
- 일반학생들은 장애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봉사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기대효과
-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사회적응력 신장과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
- 일반학생들에게는 장애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 개선과 봉사 정신을 함양
-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차별 없는 교육 시행이라는 통합교육의 취지에 부응함
세부추진계획
- 담당부서 : 인문사회부(봉사활동) ,학습도움실과 연계하여 운영
- 나눔누리 : 광주고 특수학급 학생들과 협력도우미 친구들과의 또래모임
- 대상 : 광주고에 재학중인 특수교육대상자 1,2,3학년 학생 및 통합반 협력도우미 (15명)
- 활동 기간 : 2013. 3. 4. ~ 12. 31
활동 상황 기록
- 1. 기록노트작성 내용
- 장애를 극복한 사례를 프린트하여 붙이기(필수)
-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필수)
- 짝궁이 된 친구 소개하기 (필수)
- 친구에게 편지쓰기 (필수)
-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2. 활동 사진집 ( 교내, 교외활동 모두)
-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 행사 때 친구들의 사진을 모아 내용을 기록하고 솔직한 느낌을 기술하기
- 학교 홈페이지 나눔누리 갤러리를 활용하여 장애우 친구들의 활동이 담긴 이미지를 다운 받아 활용하거나 일과 중 또는 학교 행사시에 친구들과 함께한 모습의 추억을 담아보기
- 친구와 함께 한 모습의 사진을 탑재함
- 친구들의 모습과 함께 활동의 내용과 느낌을 기록하기
주간 활동 기록지 및 관찰 소감록 작성하기
「나눔 누리」활동 계획서
월 | 주요 행사 및 계획 | 주요활동 내용 |
---|---|---|
3 | ■1차 모임 · 모임 창단 취지 알기 · 조별 이름 정하기 · 장애우를 이해하는 시간 · 협력도우미의 역할 및 제반 사항 안내 | * 나눔 누리 활동의 의미 이해하기 * 나눔 누리 모임 구성하기 * 나눔 누리 회원 장애이해교육(오리엔테이션) 및 다과회를 통한 친목도모의 시간 가지기(조별이름 및) * 활동기록지 작성 안내 (협력도우미 학생 자기소개서 작성 및 친구들에 *협력도우미 학생의 역할 및 활동내용 안내 * 학교 홈페이지 「나눔 누리」게시판 활용하기 - 도움반 친구들의 활동모습이 담긴 사진을 다운받아 활동 기록지 및 관찰일지로 활용하기 * 함께하는 동아리 - 나눔 누리 학생 중 신청자에 한해 학습도움실 학생들과 함께 공예 동아리활동 참여하기 |
6~7월 | ■ 2차 모임 ·중간 점검의 시간 | * 2차 모임-활동 기록지 작성 중간 점검 * 친구들과 함께하는 체험활동 및 보드게임하기 -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 가지기 |
7월말~8월 | *방학 동안에 지낸 일 서로 자랑하고 안부 교환하기 * 학교 홈페이지 (웹공간)에서 방학 중 나누 편지 읽기와 사진감상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기 |
|
9~10월 | ■ 3차 모임· 장애 이해교육· 함께 하는 체험활동 | ㆍ 나눔 누리 3차 모임의 시간 - 장애 극복 사례 영상 보기 ㆍ 함께 하는 체험활동 - 핸드페인팅 |
11~12월 | ■ 4차 모임· 합창단 및 음악회 동행·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ㆍ 친구들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 공연 - 장애이해관련 음악회 및 관람 영화관람 함께하기) ( 합창단 공연 발표회 또래 도우미와 함께 공연 감상) ㆍ 기록 노트 및 활동 보고서 전시 및 반성의 시간 갖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