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
운영목적
지역 대학을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수업·평가 방법의 개선, 학생 진로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공교육의 범위를 확대하고 자율형 공립고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함.
운영기간
2024년 3월 1일~ 2030년 2월 28일
2024학년도 연구과제
연구과제: 대학 및 지역사회 연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학업설계 역량 증진 방안
운영과제
가. [추진과제1]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 1) 전남대학교와 협업을 통한 AI 융합 교육 강화
- 가) AI 융합 교육과정 편성·운영
- 나) 공동교육과정 운영
- 다)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한 AI 융합 교육 특화모델 구축·운영
- 2) 자율형 공립고 2.0만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향
- 가) 필수 이수 학점의 조정과 선택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보
- 나) 교육과정의 다양성 확보
나. [추진과제2] 多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 1)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 연합 진로 수립 캠프
- 2) 우리 아이 진로 디렉터 양성
- 3) 아빠와 함께 무돌길 걷기
- 4) 지역 중학교 대상 열린 수업 및 체험 학습 기회 제공
다. [추진과제3] 미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1) 대학 예비교원과의 교류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 프로그램
- 2) 대학 교원 초청 강의를 통한 수학, 과학 융합·심화 탐구 활동
- 3) 대학 연계 동아리 활동 지원
- 4) 지역 산업 진로 어드벤처
- 5) 융합 지식 습득을 위한 독서 교육 강화
- 6) AI 윤리 교육을 위한 인문학 교실
- 7)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국어 교육 체계화
- 8) 글로벌 비전 투어(GVT) 운영
- 9) 기초 교과 능력 향상을 위한 학생 선택 중심 교내 방과후 수업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