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과목 소개

'독서'는 초·중·고 공통 '국어'의 읽기 영역을 심화, 확장한 과목으로, 이제까지 쌓아 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독서 능력을 기르고 독서 태도를 함양하며 독서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독서의 본질 - 글과 독서의 가치
- 상호, 텍스트성
- 글, 책의 선택
- 주제 통합적 독서
바람직한 독서는 자신에게 필요하고 좋은 글을 스스로 찾아 읽는 것이다.
독서의 방법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감상적 이해
- 창의적 이해
- 사실적 읽기
- 추론적 읽기
- 비판적 읽기
- 감상적 읽기
- 창의적 읽기
능숙한 독자는 독서의 맥락과 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적절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는다.
독서의 분야 - 교양 독서
- 매체 읽기
- 인문·예술 분야의 글 읽기
- 사회·문화 분야의 글 읽기
-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독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으며 교양을 쌓는다.
독자는 다양한 맥락에서 생산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는 글을 읽으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독서의 태도 - 독서 계획
- 독서 활동
-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 독서 문화에의 참여
독서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독서활동을 하며 바람직한 독서 문화 형성에 참여할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과목 관련 정보
관련 학과 관련 직업
국어국문학, 언론학, 문예창작, 문헌정보학, 언어과학, 언어치료학, 통번역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행정학 등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교육학 연구원, 일반 공무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