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과목 소개

고등학교 영어 교과는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학습자 각자의 지적 역량을 신장시켜 학습자들이 미래 의 주역으로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글로벌 시민으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고등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초·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길러 학 업 및 진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듣기 소리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세부 정보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중심 내용 - 줄거리, 주제, 요지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맥락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말하기 소리 소리를 따라 말한다.
어휘 및 문장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담화 - 사람, 사물
-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의미를 전달한다.
- 사람, 사물
-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견, 감정
의미를 교환한다.
읽기 철자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어휘 및 문장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세부 정보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중심 내용 - 줄거리, 주제, 요지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맥락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함축적 의미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쓰기 철자 알파벳을 쓴다.
어휘 및 어구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문장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경험, 계획
- 그림, 사진, 도표
- 주제, 요지
문장을 쓴다.
직문 - 대상, 상황
- 서식, 이메일, 메모
- 그림, 도표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