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실험

과목 소개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은 9학년까지의 ‘과학’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과학 탐구 능력 및 핵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 탐구 활동과 체험 그리고 산출물 공유의 경험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역사속의 과학탐구 과학의 본성 - 우연한 발견
- 사고실험
-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온 결정적 실험
과학자들의 탐구실험에서 과학의 다양한 본성이 발견되며, 과학 탐구 수행 과정에서 과학의 본성을 경험한다.
과학자의 탐구방법 - 귀납적 탐구
- 연역적 탐구
주제에 따라 다양한 과학 탐구 방법이 활용된다.
생활속의 과학탐구 과학적 태도 - 제품 속 과학
- 놀이 속 과학
- 스포츠 속 과학
- 문화예술 속 과학
과학 탐구와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즐거움 등을 함양한다.
- 흥미와 호기심
- 끈기
- 공동 탐구
과학 탐구는 흥미와 호기심, 협력, 증거에 근거한 결과 해석 등 다양한 과학적 태도가 필요하다.
- 연구 윤리
- 안전 사항
과학 탐구에는 준수해야 할 생명 존중, 연구 진실성, 지식 재산권 존중 등과 같은 연구 윤리와 함께 안전 사항이 있다.
과학 탐구의 과정 - 문제 인식
- 탐구 계획 수립
탐구 문제 및 상황 특성에 따라 탐구 활동 계획을 다양하게 수립한다.
- 탐구 수행
-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문제 해결
- 공학적·창의적 설계 및 도구 제작
- 결과 포상
과학 탐구 활동은 문제 발견, 탐구 활동 계획 수립, 탐구 수행, 결과 표상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첨단과학탐구 과학의 응용 - 첨단 과학 기술
- 탐구 산출물
- 선주들의 첨단 과학
과학 탐구를 통해 생활 및 다양한 상황 속에서 과학지식을 적용한다.
과학 탐구의 산출물을 첨단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공유 및 확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