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

과목 소개

‘고전 읽기’는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고전을 통해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추어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필요한 지혜와 소양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고전의 가치 - 고전의 지혜
- 성찰적 독서
- 고전의 특성
- 고전 읽기의 중요성
고전은 인류 공통의 지혜를 담은 가치 있는 글이다.
고전 읽기는 고전을 통해 지혜와 통찰력을 얻는 행위이다.
고전의 수용 - 정전으로서의 고전
- 고전과 교양
- 고전의 다양성
- 고전을 통한 자아와 세계의 이해
- 고전에 대한 가치 평가
- 고전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고전은 시대, 지역, 문화, 주제 등에 따라 다양하다
고전은 재해석과 비판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획득한다.
고전 읽기는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과 교양 형성에 기여한다.
고전과 국어능력 - 고전의 표현 방법
- 국어문화
- 고전의 표현상 특징과 효과
- 고전 읽기와 통합적 국어 활동
고전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고전과 삶 - 고전과 인성
- 고전 읽기의 생활화
- 고전 읽기의 생활화와 인성 함양 고전 읽기를 생활함으로써 인성을 함양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과목 관련 정보
관련 학과 관련 직업
국어국문학, 언론학, 문예창작, 문헌정보학, 언어과학, 언어치료학, 통번역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행정학, 지식정보학, 도서관학과 등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사서, 사서교사, 웹컨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학자, 기록관리사, 정보전문가, 대학교수, 출판 및 인쇄관련 기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