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윤리

과목 소개

고등학교 도덕과 일반 선택 과목인 ‘생활과 윤리’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와 쟁점을 윤리적 관 점에서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 및 실천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생활과 윤리’는 중학교 ‘도덕’과 고등학교 ‘통합사회’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윤리적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추론 능력을 발달 시키고, 실제 삶에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기 위한 동기와 품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현대의 삶과 실천윤리 - 성실
- 배려
- 정의
- 책임
- 현대 생활과 실천윤리
- 현대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
-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와 성찰
윤리학은 이론윤리와 실천윤리로 구분되며 이론윤리가 도덕원리의 근거를 제시하는 학문이라면 실천윤리는 도덕 원리를 토대로 윤리 문제의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현대의 다양한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으로서 동양의 유교, 불교, 도교 윤리 및 서양의 의무론, 공리주의, 덕윤리가 있으며 오늘날 새로운 접근법으로 도덕과학적 접근이 있다.
현대 생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윤리적 접근 방법에는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이 있으며 윤리의 실천을 위해서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생명과 윤리 - 삶과 죽음의 윤리
- 생명윤리
- 사랑과 성윤리
인간의 삶은 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죽음으로 마무리되며 출생 및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들에는 인공임신중절, 자살, 안락사, 뇌사 등이 있다.
생명과 관련된 과학 기술은 생명 존엄성의 가치를 토대로 발전해야 하며, 생명 존엄성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들에는 생명 복제, 유전자 치료, 동물실험 등이 있다.
사랑은 인간 사이의 인격적인 교감이 이루어지게 하는 매개로서 의의를 지니며 성(性)은 생물학적 관점에서 생식적 가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인격적 가치, 욕망의 관점에서 쾌락적 가치를 갖는다.
사회와 윤리 - 직업과 청렴의 윤리
- 사회 정의와 윤리
- 국가와 시민의 윤리
직업윤리는 직업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가치와 행동 규범을 의미하며 청렴의 윤리는 직업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부패를 방지하여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사회 정의는 크게 분배적 정의와 교정적 정의로 나누어지는데, 분배적 정의는 사회적 이익과 부담을 공정하게 분배함으로써 실현되며, 교정적 정의는 국가가 법 집행을 통해 불법 행위나 부정의를 바로잡음으로써 실현된다.
시민에 대한 국가의 의무에는 시민의 생명, 재산, 인권을 보호할 의무와 사회보장과 복지를 증진할 의무 등이 있으며 시민의 정치 참여는 국가의 권력 남용을 견제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여 더 좋은 민주주의를 실현하게 하는 토대가 된다.
과학과 윤리 - 과학 기술과 윤리
- 정보 사회와 윤리
- 자연과 윤리
과학 기술 연구윤리는 표절, 자료 조작 등 과학 기술 연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규범이며 개인과 사회에 대한 현대 과학 기술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과학 기술은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발전 하여야 한다.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윤리 문제에는 사이버 폭력 문제, 저작권 문제, 사생활 침해 문제 등이 있으며 사회 문제를 비판하는 역할을 하는 미디어 매체들에는 엄격한 윤리적 책임이 요구된다.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인간중심주의, 동물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가 있으며 오늘날 환경 문제에 대한 윤리적 쟁점에는 기후 정의 문제,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의 문제, 생태 지속가능성 문제 등이 있다.
문화와 윤리 -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 다문화 사회의 윤리
예술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입장으로 미적 가치와 선의 가치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도덕주의 입장, 미적 가치와 선의 가치의 관련성을 낮게 바라보는 예술지상주의 입장이 있으며 오늘날 대중문화의 윤리적 문제로는 폭력성과 선정성 문제, 자본에의 종속 문제 등이 있다.
의식주 윤리는 옷, 음식, 주거와 관련한 생활에서 필요한 행동 규범이며 윤리적 소비는 윤리적 가치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문화와 종교 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는 존중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다문화적 시민 의식이 확립되어야 하며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 윤리의 문제, 다문화에 대한 관용의 범위와 한계, 종교 갈등과 공존의 문제 등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평화와 공존의 윤리 - 갈등 해결과 소통의 윤리
- 민족 통합의 윤리
- 지구촌 평화의 윤리
오늘날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갈등으로는 이념 갈등, 지역 갈등, 세대 갈등이 있으며 진정한 사회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윤리적 소통과 담론이 필요하다.
민족 통일과 한반도 평화는 보편적인 윤리적 가치들을 지향하는 개인적, 국가적 노력이 이루어질 때 실현될 수 있으며 통일을 둘러싼 쟁점으로는 통일에 대한 찬성과 반대 문제, 통일 비용과 분단 비용 문제, 북한 인권 문제, 통일 한국이 지향해야 할 가치 문제 등이 있다.
지구촌 시대의 국제 정의는 국제 분쟁, 반인도적 범죄, 국가 간 빈부격차, 절대 빈곤 문제 등이 해결될 때 실현될 수 있으며 지구촌 구성원 모두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제도 보완, 해외 원조 등의 윤리적 책임과 기여가 필요하다.
과목 관련 정보
관련 학과 관련 직업
윤리교육학과, 철학과,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회복지 학과, 문화인류학과, 국제 관련 학과 등 도덕(윤리) 교사, 사회복지사, 문화 및 예술 평론가, 비정 부기구 및 시민단체 종사자, 국제 협의 관련 종사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