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은 바른 인성을 갖춘 인간, 창조적인 인간, 문화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기여하는 핵심 과목이다. 첫째, 연극 창작은 여러 분야 참여자들의 협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관객과 공유 가능한 공감각적 이미지를 구현하는 과정이므로 수많은 문제들을 함께 극복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 등을 학습하게 되어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 문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몸과 말로 표현하는 활동은 주체적이고 창의적이고 반성적인 과정이며, 창작활동은 연극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음악, 미술 등 여러 단위 예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과정이다. 셋째, 연극의 내용은 인간과 사회를 담고 있으므로 문화, 예술, 역사, 철학 등과 같은 다양한 인문학과 아이티(IT)와 같은 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과 연계된 모든 것이 연극의 주제나 제재가 될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표현 | 놀이 | - 연극놀이 |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교감하면서 의미 있는 소통을 만들어 낸다. |
몸과 말 | - 몸의 표현 - 말의 표현 |
몸과 말은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연극의 중심적 표현 수단이다. | |
이야기 | - 즉흥 표현 - 장면 만들기 |
인간은 상상력을 통해 허구적 상황을 창조해 낼 수 있다. | |
체험 | 계획 | - 준비하기 - 역할 나누기 |
연극은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공연으로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각각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
협업 | - 연습하기 - 스태프 작업 |
연극은 각각의 역할을 맡은 모든 참여자 간의 협의와 연습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 |
공연 | - 공연하기 | 공연은 관객과 소통함으로써 완성되며, 정리와 평가의 과정을 통해 향상된다. | |
감상 | 연극의 이해 | - 연극의 특성 - 연극의 분류 |
연극은 허구와 현실이 공존하는 가운데 공연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는 종합예술로서 내용과 양식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
감상하기 | - 감상의 태도 - 감상활동 |
감상은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의미를 해석하여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 |
생활 | 연극과 삶 | - 연극과 일상 - 연극과 진로 - 연극의 확장 |
연극은 인간의 삶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견되며, 인문, 사회, 기술 및 다른 예술 분야와 융합하며 확장될 수 있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연극학, 영화학, 뮤지컬학, 예술학부, 공연학부, 연극·영화학부, 스토리텔링학, 코미디연기학, 방송제작, 공연제작, 연예매니지먼트 등 | 중등학교 교사, 무대 감독, 방송 연출가, 연극 연출가, 영화 기획자, 극작가, 드라마 작가, 구성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연기자, 평론가, 개그맨, 캐스팅 디렉터, 상담 전문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