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 교과가 추구하는 교과 역량에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세계 시민 의식과 정보 검색 및 활용 능력이 포함된다. 언어는 사고의 표현이자 문화의 결정체이므로 외국어 학습은 다양한 사고와 문화를 경험하고 자신의 언어와 문화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삶에 대한 시각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균형 있는 세계관을 갖게 함으로써 문화의 상대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타문화에 대해 관용적인 자세를 갖게 할 것이다. '독일어Ⅰ'은 '독일어Ⅱ'의 학습을 위한 기초 과목이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독일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독일어 표준 발음 - 독일어 정서법 |
- 표준 발음 구사하기 - 올바른 정서법 사용하기 - 문맥과 상황에 맞게 낱말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 어법에 맞게 문장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 상황과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
어휘 |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 기본 어휘로 구성된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5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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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문법 - 관계대명사, 과거완료 시제, 미래완료 시제, 수동태의 현재완료·과거·미래 시제, 분사구문, 접속법(gern haben과 mogen의 접속법 2식은 허용)은 다루지 않음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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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중 어휘와 문법이 '독일어Ⅰ'의 수준을 넘지 않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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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 생활문화(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 지역사정(지라, 제도 등) -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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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어독문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음악과, 철학과, 공업디자인과, 기계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가 추구하는 교과 역량에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세계 시민 의식과 정보 검색 및 활용 능력이 포함된다. 언어는 사고의 표현이자 문화의 결정체이므로 외국어 학습은 다양한 사고와 문화를 경험하고 자신의 언어와 문화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삶에 대한 시각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균형 있는 세계관을 갖게 함으로써 문화의 상대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타문화에 대해 관용적인 자세를 갖게 할 것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독일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독일어 표준 발음 - 독일어 정서법 |
- 표준 발음 구사하기 - 올바른 정서법 사용하기 - 문맥과 상황에 맞게 낱말 이해하고 활용하기 - 어법에 맞게 문장 이해하고 활용하기 - 상황과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 표현 이해하고 활용하기 |
어휘 | -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 기본 어휘로 구성된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문법 - 미래완료 시제, 수동태 미래 시제, 분사구문은 다루지 않음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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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중 어휘와 문법이 '독일어Ⅱ'의 수준을 넘지 않는 것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 생활문화(의·식·주,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 지역사정(지라, 제도 등) -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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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어독문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음악과, 철학과, 공업디자인과, 기계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 이를 바탕으로 한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세계 시민 의식 함양,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여 선별·활용하는 능력 계발이다. '러시아어Ⅰ'은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러시아 문화에 대한 지식습득을 통해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또한 '러시아어Ⅰ'은'러시아어Ⅱ'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러시아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자·모음의 발음 및 결합 관계 - 강세와 억양 - 소리와 철자의 상관 관계 |
- 구별하기 - 듣기 - 이해하기 - 말하기 - 표현하기 - 읽기 - 파악하기 - 반응하기 - 받아쓰기 - 작성(작문)하기 |
어휘 | - 낱말의 기본적인 의미 - 상황에 따른 낱말의 다양한 의미 -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낱말 내외를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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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어형 변화 - 문법에 맞는 문장과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하되, 다음 문법 사항은 다루지 않는다. (형동사, 부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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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사와 소개, 의사 표현, 생각과 감정 표현, 일상생활, 설명과 묘사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 - 생활문화 - 예술문화 - 전통문화 - 이 외에 인물, 지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 표현하기 - 발표하기 - 모둠 활동하기 - 토의 참여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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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어과, 무역 통상학과, 정치외교학과, 언론학과, 지리학과, 음악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 이를 바탕으로 한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세계 시민 의식 함양,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여 선별·활용하는 능력 계발이다. '러시아어Ⅰ'은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러시아 문화에 대한 지식습득을 통해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또한 '러시아어Ⅱ'는'러시아어Ⅰ'을 심화하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러시아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러시아어Ⅰ'의 내용애 준하고, 가급적 발음, 강세, 억양을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한다. | - 이해하기 - 듣기 - 말하기 - 설명하기 - 읽기 - 파악하기 - 받아쓰기 - 작성(작문)하기 - 표현하기 |
어휘 | - '러시아어Ⅰ'의 내용에 준하고,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러시아어Ⅰ'의 내용에 준하고,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한다. | ||
의사소통 표현 | - '러시아어Ⅰ'의 내용에 준하고, 필요에 따라 '의사소통 기본표현'을 응용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러시아어Ⅰ'의 내용에 준하고, 필요에 따라 문화 내용을 심화 시킬 수 있다. |
- 발표하기 - 모둠 활동하기 - 토의 참여하기 - 상호 비교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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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어과, 무역 통상학과, 정치외교학과, 언론학과, 지리학과, 음악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첫째 다문화 다민족 사회에 적합한 언어, 상징,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다. '베트남어Ⅰ'과목은 베트남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화 학습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 역략을 기르는 과정이다. '베트남어Ⅰ' 과목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베트남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자·모음의 발음 및 결합 관계 - 낱말의 성조 - 소리와 철자의 상관관계 |
- 발음, 성조의 차이 듣기 - 듣고 의미 이해하기 - 듣고 반응하기 - 정확한 발음과 성조로 말하기 - 상활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받아쓰기 - 어법에 맞게 쓰기 - 작문(작성)하기 |
어휘 | - 낱말의 기본적인 의미 - 상황에 따른 낱말의 다양한 의미 -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문법에 맞는 문장과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에 사용된 문법내용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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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사와 소개, 개인의 감정과 의사 표현, 상황 설명과 묘사, 정보와 의견 교환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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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베트남 개관 - 언어문화 - 생활문화 - 전통문화 - 예술문화 - 이 외에 인물, 지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체험하고 이해하기 - 모둠활동하기 - 의견말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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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어과, 동남아시아학부, 무역통상학과, 관광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첫째 다문화 다민족 사회에 적합한 언어, 상징,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다. '베트남어Ⅰ'과목은 베트남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화 학습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 역략을 기르는 과정이다. '베트남어Ⅱ' 과목은 '베트남어Ⅰ'을 이수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조금 더 확장되고 심화된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베트남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한층 배양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가급적 발음과 성조를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한다. | - 발음, 성조의 차이 듣기 - 듣고 의미 이해하기 - 듣고 반응하기 - 정확한 발음과 성조로 말하기 - 상활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받아쓰기 - 어법에 맞게 쓰기 - 작문하기 - 서식 작성하기 |
어휘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서 사용된 문법 사항을 응용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 ||
의사소통 표현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응용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문화 내용을 심화시킬 수 있다. |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체험하고 이해하기 - 모둠활동하기 - 의견말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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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어과, 동남아시아학부, 무역통상학과, 관광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세계 시민 의식, 정보 검색·활용 능력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외국어 학습을 통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뿐만 아니라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공영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오늘날, 다양한 외국어의 습득은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활 수 있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스페인어Ⅰ'과목은 스페인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화 학습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다. '스페인어Ⅰ'과목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스페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자·모음의 발음 및 결합 관계 - 낱말의 철자 - 강세와 억양 - 스페인 왕립 학술원(RAE) 규정에 따른 발음과 정서법을 적용한다. |
- 듣고 구별하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듣고 반응하기 - 말하기 - 대화하기 - 묘사하기 - 설명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받아쓰기 - 글 작성하기 |
어휘 | - 낱말의 기본적인 의미 - 상황에 따른 낱말의 다양한 의미 -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5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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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어법에 맞는 문장과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에 사용된 문법내용을 참고하되, 다음 사항은 문법 학습 요소로 다루지 않는다. (직설법 과거완료, 미래완료, 가정미래, 가정미래완료, 관계형용사, 접속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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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일상적인 대인 관계, 개인의 감정과 의사 표현, 묘사·설명, 정보·의견 교환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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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 - 생활문화 - 전통문화 - 예술문화 - 인물, 지리, 역사, 자연, 유적, 관광 등도 추가로 다룰 수 있다. |
- 내용 이해하기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설명하기 - 조사·정리하기 - 발표하기 - 의견말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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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관광학과, 미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세계 시민 의식, 정보 검색·활용 능력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외국어 학습을 통해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뿐만 아니라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공영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오늘날, 다양한 외국어의 습득은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활 수 있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스페인어Ⅱ'과목은 '스페인어Ⅰ'을 이수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조금 더 확장되고 심화된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스페인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한층 배양하는 과목이다. '스페인어Ⅱ' 과목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스페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스페인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가급적 발음, 강세, 억양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한다. | - 듣고 구별하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듣고 반응하기 - 말하기 - 대화하기 - 묘사하기 - 설명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받아쓰기 - 글 작성하기 |
어휘 | - '스페인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스페인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다음 사항을 문법 학습 요소로 다룰 수 있다. (직설법 과거완료, 접속법 현재) |
||
의사소통 표현 | - '스페인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응용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스페인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사회 문화, 환경 문화도 추가적으로 다룰 수 있다. | - 내용 이해하기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설명하기 - 조사·정리하기 - 발표하기 - 의견말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스페인어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관광학과, 미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이를 바탕으로 한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를 선별·활용하는 능력, 그리고 세계 시민 의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표현이자 문화의 결정체이므로 아럽어 학습은 아랍적 사고와 문화의 장점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구현함으로써 교과 내적 학습 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교과를 뛰어넘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체험 교육의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랍어Ⅰ은 아랍어Ⅱ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아랍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자음의 형태와 음가를 구별 - 모음의 장·단음 구별 - 소리와 철자의 상관관계 - 낱말과 낱말 연결 시 발음의 변화 |
- 장·단모음, 자음을 듣고 구별하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듣고 받아쓰기 - 어법에 맞게 쓰기 - 글 작성하기 |
어휘 |
- 낱말의 일차적 의미와 맥락적 의미 - 낱말들 사이의 연관성 - 기본형과 파생형의 의미 변화 - 사회방언(구어체 아랍어)과 관용어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현대 아랍어 문법 - 문법에 맞는 문장과 표현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표현에 사용된 문법내용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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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일상활동(인사, 소개, 문제 해결), 의사 표현(좋음과 싫음, 제안, 권고, 부탁), 감정 표현(사과, 유감, 감탄, 만족), 상황설명(시간, 공간, 건강, 사실묘사, 설명)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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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 : 인사, 속담, 격언 등 - 생활문화 : 축제, 기념일, 의식주 등 - 지역문화 : 관광지, 정치제도, 경제구도 등 - 전통문화 : 역사, 풍속 등 - 종교문화 : 이슬람 종교 일반, 종파, 법등 - 예술문화 : 춤, 노래, 서체, 음악, 문학, 영화 등 (위에 제시된 문화 내용을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다. |
- 발표하기 - 토론 참여하기 - 모둠 활동하기 - 상호 비교하기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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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어과, 건설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정보통신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를 통해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이를 바탕으로 한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를 선별·활용하는 능력, 그리고 세계 시민 의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표현이자 문화의 결정체이므로 아럽어 학습은 아랍적 사고와 문화의 장점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구현함으로써 교과 내적 학습 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교과를 뛰어넘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체험 교육의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랍어Ⅱ과목은 아랍어Ⅰ과목의 심화 과정으로서 아랍어Ⅰ 과목에서 배운 어휘와 구문을 확장하여 보다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아랍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그밖에 '아랍어Ⅱ'는 아랍어권 국가들의 보다 심화된 일상생활 및 사회 문화, 관습, 전통 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와 아랍 문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장차 세계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아랍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
언어적 내용 | 발음 및 철자 | - '아랍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아래 내용을 심화한다. - 낱말과 낱말 연결 시 발음의 변화 -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 |
- 듣고 구별하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내용 파악하기 - 읽고 이해하기 - 받아쓰기 - 작성(작문)하기 - 어법에 맞게 쓰기 |
어휘 | - '아랍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아랍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의사소통 표현 | - '아랍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응용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아랍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아래와 같이 문화 내용을 심화시킬 수 있다. - 사회 문화 : 가치관, 민족성, 사회계층 등 |
- 발표하기 - 모둠 활동하기 - 토의 참여하기 - 상호 비교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아랍어과, 건설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정보통신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문화의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정보 검색·활용을 통한 교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을 통하여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온·오프라인으로 교류하며,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일본어Ⅰ’은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일본어의 기본 어휘와 구문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또한 ‘일본어Ⅰ’은 ‘일본어Ⅱ’ 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여 일본인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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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 - 청·탁음, 장·단음, 요음, 촉음, 박(拍), 억양 - 국어의 가나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규정에 따라 표기한다. |
- 듣기 - 듣고 이해하기 - 듣고 반응하기 - 말하기 - 표현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가나와 한자 읽기 - 읽고 이해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쓰기 - 가나와 한자 쓰기 - 문법에 맞게 쓰기 |
어휘 | - 낱말의 기본 의미와 파생 의미 - 낱말의 결합 관계 - 관용적 표현 - 한자의 음독·훈독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5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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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현대 일본어 문법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사용된 문법 내용과 별표Ⅱ의 기본 어휘표에 제시된 문법 요소 내에서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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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사, 소개, 배려 및 태도 전달, 의향 및 의사 전달, 정보 요구, 정보 제공, 행위 요구, 대화 진행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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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일본의 간략한 개관 - 언어문화 - 비언어 문화 - 일상생활 문화 - 대중문화 - 위에 제시한 소재는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다. |
- 이해하기 - 표현하기 - 발표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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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일문학과, 일본어교육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학과, 시각디자인과, 애니메이션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문화의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정보 검색·활용을 통한 교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을 통하여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온·오프라인으로 교류하며,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일본어Ⅱ’는 ‘일본어 Ⅰ’에서 배운 일본어의 기본 어휘와 구문을 확장·심화시켜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여 일본인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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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 - 청·탁음, 장·단음, 요음, 촉음, 박(拍), 억양 - 국어의 가나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규정에 따라 표기한다. |
- 듣기 - 듣고 이해하기 - 듣고 반응하기 - 말하기 - 표현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가나와 한자가 포함된 문장 읽기 - 읽고 이해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쓰기 - 가나와 한자 포함된 문장 쓰기 - 문법에 맞게 쓰기 |
어휘 | - 낱말의 기본 의미와 파생 의미 - 낱말의 결합 관계 - 관용적 표현 - 한자의 음독·훈독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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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현대 일본어 문법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사용된 문법 내용과 별표Ⅱ의 기본 어휘표에 제시된 문법 요소 내에서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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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인사, 소개, 배려 및 태도 전달, 의향 및 의사 전달, 정보 요구, 정보 제공, 행위 요구, 대화 진행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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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일본 개관 - 언어문화 - 비언어 문화 - 일상생활 문화 - 전통문화 - 대중문화 - 위에 제시한 소재는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다. |
- 이해하기 - 표현하기 - 발표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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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일문학과, 일본어교육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학과, 시각디자인과, 애니메이션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과 외국 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외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처리 능력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중국 사람들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중국어로 표현된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향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중국어Ⅰ’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타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Ⅰ’은 ‘중국어Ⅱ’ 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으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습득하고 중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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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현대 중국어의 표준 발음 및 한어병음 - 한자(간화자 포함) |
- 발음을 듣고 변별하기 - 발음을 듣고 의미 파악하기 - 발음을 듣고 따라 말하기 - 질문에 대답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읽고 대의 파악하기 - 발음을 듣고 받아쓰기 - 정보 채워 넣기 - 간단한 문장 쓰기 |
어휘 | -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의 의미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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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중국어의 기본 어순 - 기본 어휘의 용법 - 주요 구문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분 표현 및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표를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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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사교의 표현, 감정 및 의사 표현, 사실 및 정보 전달, 요구 및 승낙 표현, 생활 관련 표현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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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중국 개관 - 언어 문화 - 생활 문화 - 예술 문화 - 전통 문화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 의사소통 상황에 적용하기 - 모둠활용하기 - 체험하여 이해하기 - 상호 비교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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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육과, 동북아 통상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과 외국 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외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처리 능력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중국 사람들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중국어로 표현된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향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중국어Ⅰ’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타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Ⅱ’ 과목은 ‘중국어Ⅰ’ 과목에서 습득한 기초적인 언어 내용과 기능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과목으로서, 조금 더 높은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한층 배양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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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현대 표준 중국어의 발음 및 한어병음 - 한자(간화자 포함) |
- 발음을 듣고 의미 파악하기 - 질문에 대답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읽고 대의 파악하기 - 정보 채워 넣기 - 서식에 맞추어 글쓰기 - 짧은 글 쓰기 |
어휘 | -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의 의미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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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중국어의 다양한 어순 - 기능어 및 상용 어휘의 용법 - 각종 구문 및 문장 간의 연결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및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표를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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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사교의 표현, 감정 및 의사 표현, 사실 및 정보 전달, 요구 및 승낙 표현, 생활 관련 표현 등 의사소통 능력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는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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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중국 개관 - 언어 문화 - 생활 문화 - 예술 문화 - 전통 문화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중국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심화된 내용을 다룰 수 있다. |
- 의사소통, 상황에 적용하기 - 모둠 활동하기 - 체험하여 이해하기 - 상호 비교하기 - 조사하여 설명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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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육과, 동북아 통상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 역량은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과 해당 언어권의 문화를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새로운 언어의 학습은 터 언어권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 이외에도 학습자 자신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경우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정보 검색과 자료 처리 능력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프랑스어Ⅰ'은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을 학습하고 프랑스어권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기초적인 수준에서 프랑스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프랑스어와 프랑스어권 문화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과 다문화적 소양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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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자음과 모음의 발음 - 모음 생략 - 필수적 연음으로 인한 음의 변화 - 문의 억양 - 소리와 철자의 상관관계 및 묵음 - 철자 부호의 사용 |
- 발음, 억양의 차이 듣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받아쓰기 - 서식 작성하기 - 글쓰기 |
어휘 | - 낱말의 고유한 믜미 - 주제와 관련된 낱말군 - 맥락에 따른 낱말의 의미 변화 - 관용적 표현 -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5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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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 - 프랑스어 고유의 문법 현상 - 구어와 문어의 문법 표지의 차이 -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문법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되, 다음 문법 사항은 다루지 않는다. - 직설법 대과거, 단순과거, 전과거, 단순미래, 전미래, 명령법 과거, 공손한 표현의 용법을 제외한 조건법, 접속법, 제롱디프를 제외한 분사 구문, 수동태, 관계 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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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일상적인 대인관계, 개인의 감정이나 의사 표현, 대상이나 상황 묘사, 정보와 의견 교환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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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내용 | 문화 | - 언어문화 - 생활문화 - 전통문화 - 교육문화 - 사회문화 - 예술문화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조사하기 - 설명하기 - 발표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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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어불문학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시각디자인학과, 패션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
제2외국어 교과 역량은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과 해당 언어권의 문화를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새로운 언어의 학습은 터 언어권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 이외에도 학습자 자신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경우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정보 검색과 자료 처리 능력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프랑스어Ⅱ'는 '프랑스어Ⅰ'에서 습득한 기초적인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심화시키는 과목이다. 프랑스어와 프랑스어권 문화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과 다문화적 소양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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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내용 | 발음 및 문자 | - '프랑스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아래 내용을 심화한다. - 수의적 연음 - 연쇄 - 어조와 리듬 |
- 발음, 억양의 차이 듣기 - 듣고 의미 파악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소리 내어 읽기 - 읽고 반응하기 - 읽고 의미 파악하기 - 받아쓰기 - 서식 작성하기 - 글쓰기 |
어휘 | - '프랑스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8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문법 | - '프랑스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아래 문법 내용을 다룰 수 있다. - 직설법 대과거, 단순미래, 조건법, 수동태, 관계대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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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 | - '프랑스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이외의 표현도 사용할 수 있다. | ||
문화적 내용 | 문화 | - '프랑스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심화된 내용을 다룬다. | -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 조사하기 - 설명하기 - 발표하기 - 토론하기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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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어불문학과, 국제통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정치외교학과, 시각디자인학과, 패션학과 | 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지역학 전문가, 무역관련 종사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