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초·중·고 공통 '국어'의 읽기 영역을 심화, 확장한 과목으로, 이제까지 쌓아 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독서 능력을 기르고 독서 태도를 함양하며 독서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독서의 본질 | - 글과 독서의 가치 - 상호, 텍스트성 |
- 글, 책의 선택 - 주제 통합적 독서 |
바람직한 독서는 자신에게 필요하고 좋은 글을 스스로 찾아 읽는 것이다. |
독서의 방법 |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감상적 이해 - 창의적 이해 |
- 사실적 읽기 - 추론적 읽기 - 비판적 읽기 - 감상적 읽기 - 창의적 읽기 |
능숙한 독자는 독서의 맥락과 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적절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는다. |
독서의 분야 | - 교양 독서 - 매체 읽기 |
- 인문·예술 분야의 글 읽기 - 사회·문화 분야의 글 읽기 -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독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으며 교양을 쌓는다. 독자는 다양한 맥락에서 생산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는 글을 읽으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독서의 태도 | - 독서 계획 - 독서 활동 |
-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 독서 문화에의 참여 |
독서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독서활동을 하며 바람직한 독서 문화 형성에 참여할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언론학, 문예창작, 문헌정보학, 언어과학, 언어치료학, 통번역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행정학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교육학 연구원, 일반 공무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