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소리를 통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는 예술로 인간의 창의적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인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 음악 과목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며,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표현 | - 소리의 상호 작용 - 음악의 표현 방법 |
- 음악의 구성 - 자세와 연주법 |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통해 소리의 상호 작용과 음악의 표현 방법을 이해하여 노래, 연주, 음악 만들기, 신체표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
감상 | - 음악 요소와 개념 - 음악의 종류 - 음악의 배경 |
- 고등학교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 - 다양한 종류의 음악 - 음악의 역사·문화적 배경 |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 요소와 개념, 음악의 종류와 배경을 파악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비평한다. |
생활화 | - 음악의 활용 - 음악을 즐기는 태도 |
- 음악과 행사 - 음악과 직업 - 국악의 계승과 발전 |
음악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음악이 삶에 주는 의미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음악교육과, 성악과, 작곡과, 기악과, 한국음악과, 실용음악학과, 연예매니지먼트과, 교회종교음악과, 뮤지컬학과, 반주과, 공연제작과, 음향제작과 등 | 음악 교사, 음악 강사, 성악가, 작곡가, 지휘가, 악기 연주가, 국악 연주가, 반주가, 뮤지컬 배우, 가수, 음악 PD, 음악 경영인, 공연 기획자, 음반 기획자, 음악 치료사, 연출가, 예술 감독, 악기 수리가, 조율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