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 작문’은 초·중·고 공통 ‘국어’의 듣기·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주제 및 유형의 담화와 글을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화법과 작문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소통 행위로서의 화법과 작문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화법과 작문의 태도를 함양하며,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화법과 작문의 본질 | - 자아 인식 - 대인 관계 - 사회적 상호 작용 |
- 화법과 작문의 특성 - 화법과 작문의 기능 - 화법과 작문의 맥락 |
화법과 작문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상호 작용 행위이다. |
화법의 원리와 실제 | - 화법의 구성 요소 - 담화의 맥락 - 담화의 유형 - 화법의 전략 - 화법의 표현과 전달 방법 |
- 대화[자아 인식과 자기표현, 갈등 조정] - 토론[반대 신문] - 협상[상황 분석, 협상 전략] - 면접[답변 전략] - 발표[청자 고려] - 연설[설득 전략] - 상황에 맞는 화행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 |
화법은 주제, 목적, 청자, 매체, 담화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화법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
작문의 원리와 실제 | - 작문의 구성 요소 - 작문의 맥락 - 글의 유형 - 작문의 전략 - 작문의 표현과 전달 방법 |
- 정보를 전달하는 글[정보의 선별과 조직] - 소개하는 글[작문의 맥락] - 보고하는 글[절차와 결과] - 설득하는 글[논거와 설득 전략] - 비평하는 글[필자의 관점] - 건의하는 글[현안 분석 및 해결] - 친교 표현의 글[독자 고려] - 정서 표현의 글[진정성] - 성찰하는 글[체험의 기록] |
작문은 주제, 목적, 독자, 매체, 글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작문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
화법과 작문의 태도 | - 배려·공감 - 진정성·책임감 |
- 화법과 작문의 윤리 - 화법과 작문의 가치 - 화법과 작문의 관습과 문화 |
화법과 작문은 상대방을 배려·공감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화법과 작문은 예상되는 결과를 고려하며 진정성과 책임감을 발휘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국어교육, 통번역학, 문예창작, 교양, 광고홍보학, 신문방송학, 법학, 정치외교학 등 | 상담 전문가, 아나운서, 기자, 작가, 번역가, 출판 편집자, 인문 사회 계열 교수, 외교관, 광고 및 홍보 전문가 등 |
‘독서’는 초·중·고 공통 ‘국어’의 읽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이제까지 쌓아 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독서 능력을 기르고 독서 태도를 함양하며 독서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독서의 본질 | - 글과 독서의 가치 - 상호 텍스트성 |
- 글·책의 선택 - 주제 통합적 독서 |
바람직한 독서는 자신에게 필요하고 좋은 글을 스스로 찾아 읽는 것이다. |
독서의 방법 |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감상적 이해 - 창의적 이해 |
- 사실적 읽기 - 추론적 읽기 - 비판적 읽기 - 감상적 읽기 - 창의적 읽기 |
능숙한 독자는 독서의 맥락과 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적절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는다. |
독서의 분야 | - 교양 독서 - 매체 읽기 |
- 인문·예술 분야의 글 읽기 - 사회·문화 분야의 글 읽기 -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독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으며 교양을 쌓는다. 독자는 다양한 맥락에서 생산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는 글을 읽으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독서의 태도 | - 독서 계획 - 독서 활동 |
-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 독서 문화에의 참여 |
독서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며 바람직한 독서 문화 형성에 참여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언론학, 문예창작, 문헌정보학, 언어과학, 언어치료학, 통번역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행정학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교육학 연구원, 일반 공무원 등 |
‘언어와 매체’는 초·중·고 공통 ‘국어’의 문법 영역과 매체 관련 내용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음성 언어·문자 언어·매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국어와 매체 언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개인적·사회적 소통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언어와 매체의 본질 | - 언어와 인간 - 매체와 소통 |
- 언어와 국어의 특성 - 국어의 위상 - 매체의 유형 - 매체 소통의 특성 |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 체계이며, 국어는 세계 속에서 주요 언어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다.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소통 방식이 있다. |
국어의 탐구와 활용 | - 음운·단어·문장·담화 - 국어 자료의 다양성 |
- 음운의 체계와 변동 - 품사와 단어의 특성 -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 의미 관계와 어휘 사용 - 문장의 짜임과 활용 - 문법 요소의 효과와 활용 - 담화의 특성과 국어생활 - 시대·사회에 따른 국어 자료 - 매체·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 -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의 체계로 구성된다. - 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발음,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사용, 담화의 효과적인 구성에 활용된다. - 다양한 국어 자료에 대한 이해는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자료를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 - 인쇄 매체 - 전자 매체 - 대중 매체 - 복합 양식성 |
- 매체의 소통 방식 - 매체 자료의 수용 - 매체 자료의 생산 -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 매체의 영향력과 가치 - 매체 문화의 향유 |
매체 언어는 소리, 음성, 이미지,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기호가 함께 어우러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복합 양식의 특성을 지닌다.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는 인간관계 형성 및 정보 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매체 자료에 대한 이해는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 - 국어 생활 - 매체 문화 |
- 국어생활 성찰 - 매체 언어생활 성찰 - 언어와 매체 문화의 발전 |
자신의 국어생활과 매체 언어생활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때 국어 능력과 매체 언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문예창작, 언어학, 미학, 신학, 언론학, 사회학, 경영학, 경제학, 관광경영학, 산업 공학, 컴퓨터공학, 영화학, 커뮤니케이션학, 공연학, 광고학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등 |
‘문학’은 초·중·고 공통 ‘국어’의 문학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문학 능력을 기르고, 문학의 본질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타인 및 세계와 소통하며 자아를 성찰하고 문학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문학의 본질 | - 언어 예술 - 진·선·미 |
- 인간과 세계의 이해 - 삶의 의미 성찰 - 정서적·미적 고양 |
문학은 언러를 매재로 한 예술로서 인식적·윤리적·미적 기능이 있다. |
문학의 수용과 생산 | - 문학능력 - 문학문화 - 작가와 독자 - 작품의내제적, 외재적 요소 - 문학의 확장 |
- 작품의 내용과 형식 - 작품의 맥락 - 문학과 인접 분야 - 작품의 수용과 소통 -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 문학의 매체 |
문학 활동은 다양한 맥락에서 작품을 수용·생산하며 문학문화를 향유하는 행위이다. |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 - 한국문학 - 문학사와 역사적 갈래 - 문학과 사회문화 |
- 개념과 범위 - 전통과 특질 -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 - 문학과 시대 상황 -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 - 한국 문학의 발전상 |
한국 문학은 공동체의 삶과 기대 상황을 담고 있는 민족 문화이다. |
문학에 대한 태도 | - 자아성찰 - 타자의 이해와 소통 - 문학의 생활화 |
- 자아성차르 타자이해 - 공동체의 문화 발전 |
문학을 통해 삶의 다양한 문제의식을 타인과 공유하고 소통할 때 문학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문예 창작학, 언어학, 서양어학, 동양어학, 역사학, 고고학, 철학, 윤리학, 인류학, 뮤지컬학, 연극학, 영화학, 광고학, 홍보학, 언론학, 방송매체학, 경영학, 경제학, 국제인문학, 예술학, 공연학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교육학 연구원, 일반 공무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