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ㆍ말하기 | 듣기·말하기의 본질 | 사회·문화성 |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 정보 전달 - 설득 -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
대화[언어예절] 토론[논증 구성] 협상 |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 |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 표현 전략 - 상위 인지 전략 |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과 조정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 |
듣기·말하기의 태도 - 듣기·말하기의 윤리 - 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
담화 관습의 성찰 |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읽기 | 읽기의 본질 | 사회적 상호 작용 |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 정보 전달 - 설득 -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인문·예술, 사회 ·문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 |
읽기의 구성 요소 -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창의적 이해 - 읽기 과정의 점검 |
관점과 표현 방법의 평가 비판적·문제 해결적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 |
읽기의 태도 - 읽기 흥미 - 읽기의 생활화 |
자발적 읽기 |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쓰기 | 쓰기의 본질 | 사회적 상호 작용 |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 정보 전달 - 설득 -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
설득하는 글 정서를 표현하는 글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 |
쓰기의 구성 요소 -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 과정별 전략 - 상위 인지 전략 |
쓰기 맥락 고쳐 쓰기[쓰기 과정의 점검] |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
쓰기의 태도 - 쓰기 흥미 - 쓰기 윤리 - 쓰기의 생활화 |
책임감 있게 쓰기 |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문법 | 국어의 본질 | 역사적 실체 |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 음운 - 단어 - 문장 - 담화 |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특성과 사용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 발음과 표기 - 어휘 사용 - 문장·담화의 사용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
국어에 대한 태도 - 국어 사랑 - 국어 의식 |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 의식 |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
문학 | 문학의 본질 | 유기적 구조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문학의 갈래와 역사 - 서정 - 서사 - 극 - 교술 문학과 매체 |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 갈래의 역사 |
문학은 서정, 서사, 극,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 |
문학의 수용과 생산 - 작품의 내용·형식·표현 - 작품의 맥락 - 작가와 독자 |
갈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 시대별 대표작 |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 |
문학에 대한 태도 - 자아 성찰 - 타자의 이해와 소통 - 문학의 생활화 |
문학의 주체적 수용과 생활화 |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