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Informatics)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문 분야이며, 정보 과목은 컴퓨터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탐구와 더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정보윤리의식, 정보보호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기르고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협력적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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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문화 | 정보사회 | - 정보과학과 진로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윤리 | - 정보보호와 보안 - 저작권 활용 - 사이버 윤리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 |
자료와 정보 | 자료와 정보의 표현 | - 효율적인 디지털 표현 |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자료와 정보의 분석 | - 자료의 분석 - 정보의 관리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
문제 해결과 프로 그래밍 | 추상화 | - 문제 분석 - 문제 분해와 모델링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알고리즘 | - 알고리즘 설계 - 알고리즘 분석 |
다양한 제어 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 |
프로그래밍 | - 프로그램 개발 환경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 표준입출력과 파일입출력 - 중첩 제어 구조 - 배열 - 함수 - 프로그래밍 응용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 |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 - 운영체제 역할 - 네트워크 환경 설정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
피지컬컴퓨팅 | - 피지컬 컴퓨팅 구현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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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컴퓨터교육학, 정보보호학, 사이버보안학, 게임개발학, 메카트로닉스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학, 산업공학, 융합과학, 통계학, 전기·전자학, 경영정보학, 멀티미디어학 |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 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통신 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네트워크 엔지니어, 정보보호 전문가, 통계학 연구원, 데이터베이스 관 리자, 가상현실 전문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