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 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고등학교 ‘한문I’은 중학교 한문 교육의 성과 위에서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중학교 ‘한문’에 비해 보다 심화된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과 함께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바탕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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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의 이해 | 한자와 어휘 | - 한자의 모양, 음, 뜻 - 한자의 부수 - 한자의 필순 - 한자의 짜임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 음, 뜻을 지니고 있다. |
- 단어의 짜임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
- 실사와 허사 - 품사의 활용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
한문의 독해 | - 문장의 구조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
- 문장의 유형 |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
- 소리 내어 읽기 - 끊어 읽기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
- 내용과 주제 - 이해와 감상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한문의 활용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 일상용어 - 학습용어 - 성어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한문과 인성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
한문과 문화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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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국문, 국어교육, 중어중문, 일어일문, 행정학, 법학, 동 북아 통상, 한문교육, 한문, 철학, 사학, 역사교육, 일어일 문, 정치외교, 고고미술 사학, 한의예 | 한문 교사, 한의사, 한의학 약사, 교수, 전통문화 연구원, 한문고전 번역가, 방송인, 비평가, 저널리스트, 향토 연구 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