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는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생활이나 학업과 관련된 맥락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목이다. 실생활의 다양 한 주제뿐만 아니라 학업과 관련한 정보를 중심으로 자주 활용하는 표현을 학습하여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학습 자들이 다양한 실용적인 내용이나 기초적인 학문 영역의 내용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형식에 맞게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 | 세부 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사람, 사물, 장소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견, 감정 |
의미를 교환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항공서비스, 호텔경영학, 비서행정, 선교학, 관광통역, 국 제관계학 등 | 승무원, 호텔리어, 선교사, 교수, 관광 통역사, 외교관, 언 론인 등 |
‘영어I’은 공통 과목인 ‘영어’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장차 학습 자의 진로 및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기초를 다지게 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의 진로와 전공 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학습 수준, 언어 능력 그리고 공통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실용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기초 학문 영역의 지식 및 정보 등을 다루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 | 세부 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사람, 사물, 장소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도식 - 경험, 계획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견, 감정 |
의미를 교환한다. | ||
읽기 | 세부 정보 |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줌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함축적 의미 |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주제, 유지 |
문장을 쓴다. |
작문 | - 사람, 사물, 사건 - 서식, 이메일, 메모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영어교육학, 영문학, 영어통번역학, 자율 전공 등 | 통역사, 번역가, 교수, 교사, 공무원, 언어학자 등 |
‘영어 독해와 작문’은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장차 학습자들의 다 양한 진로와 전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이다. 실생활의 다양한 주제뿐만 아니 라 학업과 관련하여 자주 활용하는 표현을 중심으로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실용적인 내용의 글이나 학문 영역의 기초를 다져줄 수 있는 글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형식에 맞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읽기 | 세부 정보 |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함축적 의미 |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주제, 요지 |
문장을 쓴다. |
작문 | - 서식, 이메일. 메모 - 미래의 계획, 진로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영문학, 영어통번역학, 독서문화콘텐츠학, 무역학 등 | 영문학자, 번역가, 동시통역사, 교육학자 등 |
‘영어II’는 일반 선택 과목군 내의 다른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 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장차 학습자들의 진로 및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연마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의 진로와 전공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초 학문 영역의 다양한 주제나 내용에 관한 자료 및 정보 등을 다루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 | 세부 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의견, 감정 - 사람, 사물, 장소 - 대상, 주제 - 경험, 계획 - 그림, 사진, 도표, 도식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미를 교환한다. | ||
읽기 | 세부 정보 |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줌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함축적 의미 |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주제, 유지 |
문장을 쓴다. |
작문 | - 보고서, 에세이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영어교육학, 영문학, 영어통번역학, 자율 전공 등 | 동역사, 번역가, 영어 교사, 교수, 언어학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