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II’는 일반 선택 과목군 내의 다른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 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장차 학습자들의 진로 및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연마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의 진로와 전공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초 학문 영역의 다양한 주제나 내용에 관한 자료 및 정보 등을 다루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 | 세부 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의견, 감정 - 사람, 사물, 장소 - 대상, 주제 - 경험, 계획 - 그림, 사진, 도표, 도식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미를 교환한다. | ||
읽기 | 세부 정보 |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줌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함축적 의미 |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주제, 유지 |
문장을 쓴다. |
작문 | - 보고서, 에세이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영어교육학, 영문학, 영어통번역학, 자율 전공 등 | 동역사, 번역가, 영어 교사, 교수, 언어학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