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교과는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학습자 각자의 지적 역량을 신장시켜 학습자들이 미래 의 주역으로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글로벌 시민으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고등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초·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길러 학 업 및 진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
| 어휘 및 문장 |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
| 세부 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 말하기 | 소리 | 소리를 따라 말한다. |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 ||
| 담화 | - 사람, 사물 - 장소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방법, 절차 - 자기소개 -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 - 사람, 사물 -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경험, 계획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의견, 감정 | 의미를 교환한다. | ||
|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
| 세부 정보 | - 그림, 사진, 도표 - 대상,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 함축적 의미 |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 쓰기 | 철자 | 알파벳을 쓴다. | |
| 어휘 및 어구 |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경험, 계획 - 그림, 사진, 도표 - 주제, 요지 | 문장을 쓴다. | |
| 직문 | - 대상, 상황 - 서식, 이메일, 메모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