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리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지리 과목 중 하나로서의 성격에서 출발한다. 즉 지리교육의 교과 역량이라 할 수 있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리적 관찰력과 감수성, 지리적 의사 결정과 상상력, 탐구력과 문제 해결력 등을 기르고자 한다. 하지만 여행지리라는 과목명에서 명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지리 교과에 현대인의 삶과 여가 생활 속에서 갈수록 그 의미가 커지고 있는 여행이라는 주제 및 형식을 결합하고 확장한 것이다.
영역 | 내용 요소 |
---|---|
여행을 왜, 어떻게 할까? | - 여행의 의미와 종류 - 교통수단과 여행 방식 - 지도 및 지로 정보 시스템의 활용 - 여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 - 안전 여행 |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 - 지형의 관광적 매력 - 지형과 인간 생활 - 기후의 관광적 매력 - 기후와 인간 생활 - 지구환경의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 우리나라의 자연 |
다채로운 문화를 찾아가는 여행 | - 문화지역 - 세계 문화유산 - 문화 전파와 변동 - 촌락여행과 도시여행 - 우리나라의 문화 |
인류의 성찰과 공준을 위한 여행 | - 산업 유산과 기념물여행 - 인류의 공존과 봉사여행 - 생태, 첨단, 문화 도시 |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 - 여행 산업과 지역 - 책임 있는 여행 - 공정여행, 대안여행 -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 |
여행과 미래 사회 그리고 진로 | - 여행 산업 - 여행 관련 직업 - 미래 세계와 여행 - 진로 탐색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관광학과, 지리학과, 외국어 관련 학과, 역사학과 등 | 지리 교사, 외교관, GIS 전문가, 환경영향 평가원, 국책연구소 연구원(국토지리정보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