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 작문’은 초·중·고 공통 ‘국어’의 듣기·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주제 및 유형의 담화와 글을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화법과 작문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소통 행위로서의 화법과 작문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화법과 작문의 태도를 함양하며,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화법과 작문의 본질 | - 자아 인식 - 대인 관계 - 사회적 상호 작용 |
- 화법과 작문의 특성 - 화법과 작문의 기능 - 화법과 작문의 맥락 |
화법과 작문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상호 작용 행위이다. |
화법의 원리와 실제 | - 화법의 구성 요소 - 담화의 맥락 - 담화의 유형 - 화법의 전략 - 화법의 표현과 전달 방법 |
- 대화[자아 인식과 자기표현, 갈등 조정] - 토론[반대 신문] - 협상[상황 분석, 협상 전략] - 면접[답변 전략] - 발표[청자 고려] - 연설[설득 전략] - 상황에 맞는 화행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 |
화법은 주제, 목적, 청자, 매체, 담화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화법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
작문의 원리와 실제 | - 작문의 구성 요소 - 작문의 맥락 - 글의 유형 - 작문의 전략 - 작문의 표현과 전달 방법 |
- 정보를 전달하는 글[정보의 선별과 조직] - 소개하는 글[작문의 맥락] - 보고하는 글[절차와 결과] - 설득하는 글[논거와 설득 전략] - 비평하는 글[필자의 관점] - 건의하는 글[현안 분석 및 해결] - 친교 표현의 글[독자 고려] - 정서 표현의 글[진정성] - 성찰하는 글[체험의 기록] |
작문은 주제, 목적, 독자, 매체, 글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작문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
화법과 작문의 태도 | - 배려·공감 - 진정성·책임감 |
- 화법과 작문의 윤리 - 화법과 작문의 가치 - 화법과 작문의 관습과 문화 |
화법과 작문은 상대방을 배려·공감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화법과 작문은 예상되는 결과를 고려하며 진정성과 책임감을 발휘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국어교육, 통번역학, 문예창작, 교양, 광고홍보학, 신문방송학, 법학, 정치외교학 등 | 상담 전문가, 아나운서, 기자, 작가, 번역가, 출판 편집자, 인문 사회 계열 교수, 외교관, 광고 및 홍보 전문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