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은 9학년까지의 ‘과학’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과학 탐구 능력 및 핵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 탐구 활동과 체험 그리고 산출물 공유의 경험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역사속의 과학탐구 | 과학의 본성 | - 우연한 발견 - 사고실험 -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온 결정적 실험 |
과학자들의 탐구실험에서 과학의 다양한 본성이 발견되며, 과학 탐구 수행 과정에서 과학의 본성을 경험한다. |
과학자의 탐구방법 | - 귀납적 탐구 - 연역적 탐구 |
주제에 따라 다양한 과학 탐구 방법이 활용된다. | |
생활속의 과학탐구 | 과학적 태도 | - 제품 속 과학 - 놀이 속 과학 - 스포츠 속 과학 - 문화예술 속 과학 |
과학 탐구와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즐거움 등을 함양한다. |
- 흥미와 호기심 - 끈기 - 공동 탐구 |
과학 탐구는 흥미와 호기심, 협력, 증거에 근거한 결과 해석 등 다양한 과학적 태도가 필요하다. | ||
- 연구 윤리 - 안전 사항 |
과학 탐구에는 준수해야 할 생명 존중, 연구 진실성, 지식 재산권 존중 등과 같은 연구 윤리와 함께 안전 사항이 있다. | ||
과학 탐구의 과정 | - 문제 인식 - 탐구 계획 수립 |
탐구 문제 및 상황 특성에 따라 탐구 활동 계획을 다양하게 수립한다. | |
- 탐구 수행 -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문제 해결 - 공학적·창의적 설계 및 도구 제작 - 결과 포상 |
과학 탐구 활동은 문제 발견, 탐구 활동 계획 수립, 탐구 수행, 결과 표상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 ||
첨단과학탐구 | 과학의 응용 | - 첨단 과학 기술 - 탐구 산출물 - 선주들의 첨단 과학 |
과학 탐구를 통해 생활 및 다양한 상황 속에서 과학지식을 적용한다. |
과학 탐구의 산출물을 첨단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공유 및 확산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