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는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고전을 통해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추어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필요한 지혜와 소양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고전의 가치 | - 고전의 지혜 - 성찰적 독서 |
- 고전의 특성 - 고전 읽기의 중요성 |
고전은 인류 공통의 지혜를 담은 가치 있는 글이다. 고전 읽기는 고전을 통해 지혜와 통찰력을 얻는 행위이다. |
고전의 수용 | - 정전으로서의 고전 - 고전과 교양 |
- 고전의 다양성 - 고전을 통한 자아와 세계의 이해 - 고전에 대한 가치 평가 - 고전을 활용한 문제 해결 |
고전은 시대, 지역, 문화, 주제 등에 따라 다양하다 고전은 재해석과 비판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획득한다. 고전 읽기는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과 교양 형성에 기여한다. |
고전과 국어능력 | - 고전의 표현 방법 - 국어문화 |
- 고전의 표현상 특징과 효과 - 고전 읽기와 통합적 국어 활동 |
고전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고전과 삶 | - 고전과 인성 - 고전 읽기의 생활화 |
- 고전 읽기의 생활화와 인성 함양 | 고전 읽기를 생활함으로써 인성을 함양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언론학, 문예창작, 문헌정보학, 언어과학, 언어치료학, 통번역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행정학, 지식정보학, 도서관학과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독서치료사, 언어학 연구원, 사서, 사서교사, 웹컨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학자, 기록관리사, 정보전문가, 대학교수, 출판 및 인쇄관련 기업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