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영어’는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진로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 듣기 | 세부 정보 | - 방송, 광고, 안내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 한다. |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 한다. |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의견, 감정 - 중심 내용 | 의미를 전달한다. | 
| - 사람, 사물,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서식 | 의미를 교환한다. | ||
| 읽기 | 세부 정보 | - 광고, 안내문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의견, 감정 - 그림, 사진, 도표 | 문장을 쓴다. | 
| 작문 | - 서식, 이메일, 메모 - 그림, 도표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 영어통번역, 글로벌, 관광 통역, 국제 관계학, 외국어학 등 | 동시통역사, 관광 통역사, 큐레이터, 외교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