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체’는 초·중·고 공통 ‘국어’의 문법 영역과 매체 관련 내용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음성 언어·문자 언어·매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국어와 매체 언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개인적·사회적 소통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언어와 매체의 본질 | - 언어와 인간 - 매체와 소통 |
- 언어와 국어의 특성 - 국어의 위상 - 매체의 유형 - 매체 소통의 특성 |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 체계이며, 국어는 세계 속에서 주요 언어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다.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소통 방식이 있다. |
국어의 탐구와 활용 | - 음운·단어·문장·담화 - 국어 자료의 다양성 |
- 음운의 체계와 변동 - 품사와 단어의 특성 -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 의미 관계와 어휘 사용 - 문장의 짜임과 활용 - 문법 요소의 효과와 활용 - 담화의 특성과 국어생활 - 시대·사회에 따른 국어 자료 - 매체·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 -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의 체계로 구성된다. - 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발음,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사용, 담화의 효과적인 구성에 활용된다. - 다양한 국어 자료에 대한 이해는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자료를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 - 인쇄 매체 - 전자 매체 - 대중 매체 - 복합 양식성 |
- 매체의 소통 방식 - 매체 자료의 수용 - 매체 자료의 생산 -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 매체의 영향력과 가치 - 매체 문화의 향유 |
매체 언어는 소리, 음성, 이미지,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기호가 함께 어우러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복합 양식의 특성을 지닌다.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는 인간관계 형성 및 정보 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매체 자료에 대한 이해는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 - 국어 생활 - 매체 문화 |
- 국어생활 성찰 - 매체 언어생활 성찰 - 언어와 매체 문화의 발전 |
자신의 국어생활과 매체 언어생활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때 국어 능력과 매체 언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국어국문학, 문예창작, 언어학, 미학, 신학, 언론학, 사회학, 경영학, 경제학, 관광경영학, 산업 공학, 컴퓨터공학, 영화학, 커뮤니케이션학, 공연학, 광고학 등 | 아나운서, 기자, 번역가,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출판 편집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