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는 지표 공간의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리적 현상과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하며, 공 간상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특히 한국지리는 우리 국토 위에서 전개되어 온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북한 지방을 포함한 국토 전체 및 삶의 구체적 토대인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이다. 그 뿐만 아니라 한국지리 과목에 포함된 다양한 내용은 그것이 담고 있는 지리 사상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각적 의미를 공간적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지리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고 삶의 질을 높여 준다.
영역 | 내용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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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 인식과 지리 정보 | - 국토의 위치와 영토 문제 - 국토 인식의 변화 - 지리 정보와 지역 조사 |
지형 환경과 인간 생활 | - 한반도의 형성과 산지의 모습 - 하천 지형과 해안지형 - 화산 지형과 카르스트 지형 |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 -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 - 기후와 주민 생활 -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 |
거주 공간의 변화와 지역 개발 | - 촌락의 변화와 도시 발달 - 도시 구조와 대도시권 - 도시 계획과 재개발 - 지역 개발과 공간 불평등 |
생산과 소비의 공간 | - 자원의 의미와 자원 문제 - 농업의 변화와 농촌 문제 - 공업의 발달과 지역 변화 - 교통,통신의 발달과 서비스업의 변화 |
인구 변화와 다문화 공간 | - 인구 구조의 변화와 인구 분포 - 인구 문제와 공간 변화 - 외국인 이주와 다문화 공간 |
우리나라의 지역 이해 | - 지역의 의미와 지역 구분 - 북한 지역의 특성과 통일 국토의 미래 - 각 지역의 특성과 주민 생활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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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학, 지리교육학, 철학, 심리학, 인류학, 아동학, 가족 학, 정치외교학, 법학, 언론학, 교육학, 사회학, 부동산학, 도시계획학, 정책학과, 미디어학부 | 지리 교사, 외교관, GIS 전문가, 환경영향 평가원, 지리 학 연구원, 국책연구소 연구원(국토지리정보원, 한국환경 정책평가연구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