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는 인간, 사회, 국가, 지구 공동체 및 환경을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 소양과 미래 사회의 대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통합사회는 단순히 지식 중심의 교육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 기능, 가치·태도, 행동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지향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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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이해와 환경 | 행복 | - 통합적 관점 - 행복의 조건 |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의 발전 그리고 도덕적 실천 등을 통해 인간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을 실현한다. |
자연 환경 |
-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 자연관 - 환경 문제 |
자연환경은 인간의 삶의 방식과 자연에 대한 인간의 대응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 |
생활 공간 |
- 도시화 - 산업화 - 정보화 |
생활공간 및 생활양식의 변화로 나타난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 |
인간과 공동체 | 인권 | - 시민 혁명 - 인권 보장 - 인권 문제 |
근대 시민 혁명 이후 확립된 인권이 사회제도적 장치와 의식적 노력으로 확장되고 있다. |
시장 | - 합리적 선택 - 국제 분업 - 금융 설계 |
시장경제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들이 윤리 의식을 가져야 하며, 경제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 |
정의 | - 정의의 의미 - 정의관 - 사회 및 공간 불평등 |
정의의 실현과 불평등 현상 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제도와 실천 방안이 요구된다. | |
사회 변화화 공존 | 문화 | - 문화권 - 문화 변동 - 다문화 사회 |
문화의 형성과 교류를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권과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문화 인식 태도가 필요하다. |
세계화 | - 세계화 - 국제사회 행위 주체 - 평화 |
세계화로 인한 문제와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과 세계시민 의식이 필요하다. | |
지속 가능한 삶 | - 인구 문제 - 지속가능한 발전 - 미래 삶의 방향 |
미래 지구촌이 당면할 문제를 예상하고 이의 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