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목 소개

‘과학사’는 일반계 고등학교나 과학 계열 고등학교에서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과학사를 학 습함으로써 과학의 본성 및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올바른 과학자상을 정립하고 과학·기술·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일반화된 지식
과학이란 무엇인가? 과학의 본성 - 과학과 자연의 관계
- 과학의 객관성
과학은 다른 학문과는 차별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과학에 대한 철학적 접근 - 베이컨의 귀납 주의
- 포퍼의 반증 주의
- 쿤의 과학 혁명
과학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과학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에 대한 역사적 접근 - 내적 접근과 외적 접근 과학에 대한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학을 이해할 수 있다.
서양 과학사 고대 및 중세의 과학 - 고대의 서양 과학
- 이슬람 및 중세의 서양 과학
고대에는 지중해를 중심으로 과학이 태동되었다.
과학 혁명 - 르네상스와 과학 혁명
- 천문학의 혁명
- 갈릴레이의 과학
- 뉴턴의 고전 역학 혁명
- 과학 혁명의 사회적 영향
르네상스 시대 과학 혁명은 많은 사회 변화를 가져왔다.
근대의 과학 - 근대의 화학 혁명
- 생물학 혁명
- 열역학의 태동
- 빛의 본질에 대한 광학 연구
- 전자기학의 성립
- 지질학의 성립
근대에는 과학의 여러 분야 들이 정립되었다.
현대의 과학 -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
- 현대 화학의 발전
- 생물학에서의 유전 연구
- 현대 지구과학의 발전
현대 과학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동양 및 한국 과학사 동야 과학사 - 동양의 전통 과학
- 동야의 근대 과학
중국을 중심으로 동양 과학사가 발전하였다.
한국 과학사 - 한국의 전통 및 근대 과학
- 현대 과학과 한국
우리나라의 과학은 삼국 시대를 시작으로 발전하였으며, 현재 세계적 수준의 과학 위상을 가지고 있다.
과학과 현대사회 과학과 사회의 관계 - 과학과 다른 영역(윤리, 종교, 정치, 문화 등)과의 관계
- 과학, 기술, 사회
과학은 윤리, 종교, 정치, 문화 등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과목 관련 정보
관련 학과 관련 직업
초등교육학, 물리교육학, 화학교육학, 생물교육학, 지구과 학교육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정보통신공 학, 경영학, 경제학, 공학계열, 자연계열, 사회과학, 법학 교사, 과학철학자, 자연계 사범 계열 교수 및 연구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