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탐구 과목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 목이다. 사회문제 탐구 과목은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회문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사회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역 | 내용 요소 |
---|---|
사회문제의 이해 | - 사회문제의 의미와 특징 - 사회문제 탐구 방법과 절차 - 사회문제 탐구 과정에서의 쟁점 |
게임 과몰입 | - 정보사회의 의미와 특징 - 게임 과몰입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
학교 폭력 | - 범죄의 현황과 유형 - 학교 폭력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 | - 출생과 사망의 사회적 의의 - 저출산·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 - 사회적 소수자의 의미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
사회문제 사례 연구 | - 사회문제 사례 선정 - 탐구 계획 수립과 해결 방안 도출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가족, 사회, 보건, 재활, 의약, 다문화복지학, 보건복지경 영, 복지관광, 복지정보, 복지행정, 사회복지상담 등 | 사회복지사, 사회사업가, 사회단체 활동가(시민·인권·환 경), 기자(잡지사·방송·신문), PD(드라마·라디오·뉴스), 저 널리스트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