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도덕과 진로 선택 과목인 ‘고전과 윤리’는 고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과 바람직한 인 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고전의 원문을 직접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 주체로서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타인과의 관계가 인간의 삶에 주는 의미를 깨달아 도덕적 자세로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사회·공동체 속에서 정의를 지향하는 성숙한 도덕적 시민의 자질을 갖추고, 자연·초월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 삶의 의미와 생명의 가치, 그리 고 초월과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고 도덕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또한 ‘고전과 윤리’ 는 학생들이 다양한 고전에 나타난 인간, 인간의 삶, 도덕적 문제 등을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그리고 도 덕적 상상력 등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앎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 동기와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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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의관계 | - 성실 - 배려 - 정의 - 책임 |
격몽요결 - 뜻 세움과
나의 삶 수심결 - 진정한 나 찾기와 마음공부 윤리형이상학 정초 - 도덕법칙과 인간의 존엄성 |
도덕적 삶의 출발은 ‘뜻 세움’에서 시작하며 자신이 세운 뜻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마음공부는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한 것이며 그 과정에서의 돈오(頓悟, 깨달음)를 다양한 실천 방법으로 점수(漸修, 닦음)할 수 있다. | |||
칸트의 의무론에 의하면 도덕적 행동은 정언명령에 따르는 것이며, 모든 인간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존중해야 한다. | |||
타인과의관계 | 니코마코스 윤리학 - 삶의 목적으로서의 행복과 덕 논어 - 인간다움으로서의 인(仁)의 마음과 실천 금강경 - 관계 속에서 존재하는 나와 베푸는 삶 |
궁극적 목적으로서 행복은 인간의 본래적 기능인 이성을 탁월하게 발휘하여 덕을 갖추는 삶이며, 도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습관과 의지를 가지고 성품의 덕을 길러야 한다. | |
공자의 핵심 사상인 인(仁)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며 일상생활에서 실천을 요구한다. | |||
인간은 이 세상의 다양한 존재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며, 개인의 행동이 모든 존재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상에서 자비를 실천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국가 - 조화로운 영혼과 정의로운 국가 목민심서 - 공직자의 자세로서 청렴과 애민 정의론 -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정의의 원칙 |
올바른 공동체적 삶은 구성원들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 설정과 올바름으로서의 정의가 확립된 국가 속에서 가능하다. | |
공직자는 청렴해야 하며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공동체에 봉사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 |||
현대 사회에서 올바른 공동체적 삶의 공유는 모든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정의관과 그 정의관에 근거한 자유와 평등의 원칙을 통해 가능하다. | |||
자연·초월과의 관계 | 공리주의, 동물해방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과 도덕적 고려 범위의 확대 노자, 장자 - 자연의 이치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편견과 선입견에서 벗어난 진정한 자유 신약, 꾸란 - 인간의 삶에서 종교의 의미와 종교에 대한 자세 |
공리주의적 윤리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도덕의 기준으로 삼으며 윤리적 고려의 대상을 인간뿐만 아니라 고통과 쾌락을 느낄 수 있는 동물까지 확대한다. | |
도가 사상은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도(道)'를 따르는 삶과 편견과 선입견에서 벗어난 진정한 자유를 지향한다. | |||
진정한 의미의 종교는 윤리적 의미를 포함하며, 종교 간 소통과 관용의 실천을 통해 종교들 간 공존이 가능하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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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학과, 철학과, 언어학과, 사회학과, 심리학과, 사 회복지학과, 문화인류학과, 한문학과 등 | 도덕(윤리) 교사, 비정부기구 종사자, 사회복지사, 문화평 론가, 국제 협의 관련 종사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