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영어’는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관 한 정보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미래 진로 탐색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 및 일반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능력 계발을 위하여 영어를 학습하게 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의 진로와 전공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통합·융합학습 또는 진로 탐색 및 체험 등을 통해 언어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듣기 | 세부정보 | - 대상, 주제 - 그림, 사진, 도표 - 직업, 진로에 관한 주제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 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 화자의 의도, 목적 - 화자의 심정, 태도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말하기 | 담화 | - 사람, 사물,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직업, 진로에 관한 주제 - 의견, 감정 - 줄거리, 주제, 요지 |
의미를 전달한다. |
- 사람, 사물,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직업, 진로에 관한 주제 - 인터뷰 |
의미를 교환한다. | ||
읽기 | 세부정보 | - 사람, 사물, 장소 - 그림, 사진, 도표 - 직업, 진로에 관한 주제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중심내용 | - 줄거리, 주제, 요지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맥락 |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필자의 의도,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쓰기 | 문장 | - 대상, 상황 - 그림, 사진, 도표 - 주제, 요지 - 의견, 감정 |
문장을 쓴다. |
직문 | - 사람, 사물, 사건 - 자기소개서, 업무계획서, 이메일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외국어학, 무역학, 자율전공학과 등 | 교수, 교사, 언론인, 금융업, 무역업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