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체육 탐구 과목은 운동이나 스포츠의 다양한 가치와 역할, 체육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이해하고 체육 활동을 인문적, 자연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체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 변화를 추구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체육의 본질 | - 체육의 의미 - 체육의 역사 - 체육의 가치 |
- 체육의 의미와 가치 - 체육의 생성과 발전 - 현대 사회에서의 체육의 기능과 역할 |
- 체육은 인간 움직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 체육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점차 제도화되고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변화·발전하고 있다. - 체육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 교육적 측면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비중과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
체육과 과학 | - 인문과학적 원리 - 자연과학적 원리 |
- 체육의 사회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생리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역학적 원리와 적용 |
- 체육 활동은 운동 및 스포츠의 생리학적, 역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통찰된다. - 체육 활동에서 스포츠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은 운동 및 스포츠 수행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
체육과 진로 | - 적성 - 직업 - 진로 설계 |
- 체육 적성과 관련 역량 - 체육과 직업의 유형별 특성 - 체육 진로의 설계 |
- 체육 관련 흥미, 적성, 성격, 신체적 조건 등의 고려는 체육관련 직업 선택 시 필수적이다. - 체육 직업 의식은 일과 직업으로서 체육을 이해하고 체육 진로와 직업 정보를 탐구하며 경험함으로써 형성된다. - 체육에 대한 진로 의사 결정 능력은 체육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함으로써 개발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체육교육학, 무용학, 체육학, 스포츠경영학, 경기지도학, 경호학, 스포츠재활학, 물리치료학, 특수체육학, 스포츠의학, 운동처방학, 스포츠복지학, 생활체육학, 스포츠산업학, 골프지도학, 태권도학, 레져스포츠학, 바둑학, 항공해양스포츠학, 요가학, 휘트니스건강관리학, 레크리에이션하그 무도학, 아동체육학 | 체육교사, 스포츠 에이전트, 스포츠 의학자, 스포츠 마케팅, 생활체육 지도자, 스포츠 경영 관리자, 스포트 이벤트 기획자, 선수자격 분석가, 특수체육 지도자, 운동선수, 트레이너, 입시체육지도자, 심판, 스포츠 기자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