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은 중학교까지의 미술과 교육과정을 통한 미술의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미술의 역사와 비평에 관심이 있거나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미술 작품과 작가, 미술사적사건 등을 탐구하는 가운데 비평적 관점에서 미적 대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 심화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과 소양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
미술의 역사 | 탐구 | - 작품 탐구 - 작가 탐구 |
미술 작품과 작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그 특징과 의미를 탐구한다. |
이해 | - 미술의 변천 -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 |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특징과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미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한다. | |
미술의 비평 | 반응 | - 반응 형성 - 반응 분석 |
다양한 방법으로 미적 대상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형성하고 본석하여 명료화한다. |
판단 | - 비평 방법과 관점 - 비평 활동 |
비평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점에 따라 미적 대상의 가치를 평가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
서양화학, 동양화학, 조소학, 공예학, 서예학, 공업디자인(공간 및 제품)학, 시각디자인(그래픽 및 미디어)학, 패션(의류)디자인학, 디자인조형학부 | 미술 교사, 일서스트레이터, 광고 기획자, 시각 디자이너, 산업 디자이너, 공예가, 화가, 웹 디자이너, 조각가, 게임 디자이너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