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인간 활동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미술을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일반화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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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 지각 | - 자신과 체계 | 감각을 통한 인식은 자신과 환경, 세계와의 관계를 깨닫는 바탕이 된다. |
소통 | - 시각 문화의 가치와 역할 | 이미지는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호작용하는 도구로서 시각 문화를 형성한다. | |
연결 | -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 - 직업 세계와 미술 |
미술은 타 학습 영역, 다양한 분야 등과 연계되어 있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된다. | |
표현 | 발상 | - 주제의 확장 |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 상상, 구상하는 것은 표현의 토대가 된다. |
제작 | - 조형 요소와 원리의 응용 - 표현 매체의 융합 - 성찰과 보완 |
작품 제작은 주제나 아이디어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 매체 등을 계획하고 표현하며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
감상 | 이해 | - 미술 문화의 교류 | 미술 작품은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시대적 변천, 맥락 등을 바탕으로 작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비평 | - 작품 비평 | 미술 작품의 가치 판다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활용한 비평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
관련 학과 | 관련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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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육, 조형디자인, 도예학, 금속공예학, 산업디자인학, 디자인조형학, 회화전공, 조소전공, 영상학, 동양화학, 판화학, 예술학, 도예유리학, 서예학 등 | 미술 교사, 일러스트레이터, 광고 기획자, 시각 디자이너, 산업 디자이너, 공예가, 화가, 웹 디자이너, 조각가, 게임 디자이너 등 |